https://nangchobi.tistory.com/260
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training/custom-views/custom-drawing?hl=ko
소스 코드에서 그래픽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화면을 터치하면서 직접 그릴 수 있게 하려면,
손가락으로 터치하는 방식의 터치 이벤트를 처리하여 빈 화면 위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형태인 페인트보드가 필요하다
onTouchEvent 메소드로 터치한 곳의 좌표 값을 이용하여 그리기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다
터치 이벤트가 동작하는 방식은 눌렀을 때, 누른 상태로 움직일 때, 떼었을 때로 나눌 수 있다
각각의 경우에 이벤트를 처리하면서 drawLine 메소드로 선을 그리면 된다
페인트보드는 실제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물류/택배 분야에서 고객들에게 사인을 받을 때 사용되고 한다
PaintBoard.java
package com.example.a69_sample_paintboard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;
import android.graphics.Canvas;
import android.graphics.Color;
import android.graphics.Paint;
import android.util.AttributeSet;
import android.view.MotionEvent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x.annotation.Nullable;
public class PaintBoard extends View {
Canvas mCanvas;
Bitmap mBitmap;
Paint mPaint;
int lastX;
int lastY;
public PaintBoard(Context context) {
super(context);
init(context);
}
public PaintBoard(Context context, AttributeSet attrs) {
super(context, attrs);
init(context);
}
private void init(Context context) {
this.mPaint = new Paint();
this.mPaint.setColor(Color.BLACK);
// 좌표를 -1로 설정
this.lastX = -1;
this.lastY = -1;
}
protected void onSizeChanged(int w, int h, int oldw, int oldh) {
Bitmap img = Bitmap.createBitmap(w, h, Bitmap.Config.ARGB_8888);
Canvas canvas = new Canvas();
canvas.setBitmap(img);
canvas.drawColor(Color.WHITE);
mBitmap = img;
mCanvas = canvas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Draw(Canvas canvas) {
if (mBitmap != null) {
canvas.drawBitmap(mBitmap, 0, 0, null);
}
}
@Override
public boolean onTouchEvent(MotionEvent event) {
int action = event.getAction();
int X = (int) event.getX();
int Y = (int) event.getY();
switch (action) {
case MotionEvent.ACTION_UP:
lastX = -1;
lastY = -1;
break;
case MotionEvent.ACTION_DOWN:
if (lastX != -1) {
if (X != lastX || Y != lastY) {
mCanvas.drawLine(lastY, lastY, X, Y, mPaint);
}
}
lastX = X;
lastY = Y;
break;
case MotionEvent.ACTION_MOVE:
if (lastX != -1) {
mCanvas.drawLine(lastX, lastY, X, Y, mPaint);
}
lastX = X;
lastY = Y;
break;
}
invalidate();
return true;
}
}
MainActivity
package com.example.a69_sample_paintboard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//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PaintBoard paintBoard = new PaintBoard(this);
setContentView(paintBoard);
}
}
선이 부드러운 곡선이 아니라 일부분이 직선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생긴다
터치 이벤트를 처리할 때 직선으로 각각의 좌표 값을 처리했기 때문이다
Path 메소드를 이용하면 연속적인 점들을 이용하여 직선 또는 부드러운 곡선을 그릴 수 있다
아크 또는 커브로 표현되는 곡선 그리기 방법은 drawLine 메소드를 이용하여 직선을 그려 점들을 연결할 때 발생하는 격자형의 딱딱함을 없앨 수 있다
BestPainBoard.java
package com.example.a69_sample_paintboard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;
import android.graphics.Canvas;
import android.graphics.Color;
import android.graphics.Paint;
import android.graphics.Path;
import android.graphics.Rect;
import android.util.AttributeSet;
import android.view.MotionEvent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x.annotation.Nullable;
public class BestPaintBoard extends View {
public boolean changed = false;
Canvas mCanvas;
Bitmap mBitmap;
Paint mPaint;
float lastX;
float lastY;
Path mPath = new Path();
float mCurveEndX;
float mCurveEndY;
int mInvalidateExtraBorder = 10;
static final float TOUCH_TOLERANCE = 8;
public BestPaintBoard(Context context) {
super(context);
init(context);
}
public BestPaintBoard(Context context, AttributeSet attrs) {
super(context, attrs);
init(context);
}
private void init(Context context) {
mPaint = new Paint();
mPaint.setAntiAlias(true);
mPaint.setColor(Color.BLACK);
mPaint.setStyle(Paint.Style.STROKE);
mPaint.setStrokeJoin(Paint.Join.ROUND);
mPaint.setStrokeCap(Paint.Cap.ROUND);
mPaint.setStrokeWidth(3.0F);
this.lastX = -1;
this.lastY = -1;
}
protected void onSizeChanged(int w, int h, int oldw, int oldh) {
Bitmap img = Bitmap.createBitmap(w, h, Bitmap.Config.ARGB_8888);
Canvas canvas = new Canvas();
canvas.setBitmap(img);
canvas.drawColor(Color.WHITE);
mBitmap = img;
mCanvas = canvas;
}
protected void onDraw(Canvas canvas) {
if (mBitmap != null) {
canvas.drawBitmap(mBitmap, 0, 0, null);
}
}
public boolean onTouchEvent(MotionEvent event) {
int action = event.getAction();
switch (action) {
case MotionEvent.ACTION_UP:
changed = true;
Rect rect = touchUp(event, false);
if (rect != null) {
invalidate(rect);
}
mPath.rewind();
return true;
case MotionEvent.ACTION_DOWN:
rect = touchDown(event);
if (rect != null) {
invalidate(rect);
}
return true;
case MotionEvent.ACTION_MOVE:
rect = touchMove(event);
if (rect != null) {
invalidate(rect);
}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private Rect touchDown(MotionEvent event) {
float x = event.getX();
float y = event.getY();
lastX = x;
lastY = y;
Rect mInvalidRect = new Rect();
mPath.moveTo(x, y);
final int border = mInvalidateExtraBorder;
mInvalidRect.set((int) x - border, (int) y - border, (int) x + border, (int) y + border);
mCurveEndX = x;
mCurveEndY = y;
mCanvas.drawPath(mPath, mPaint);
return mInvalidRect;
}
private Rect touchMove(MotionEvent event) {
Rect rect = processMove(event);
return rect;
}
private Rect touchUp(MotionEvent event, boolean cancel) {
Rect rect = processMove(event);
return rect;
}
private Rect processMove(MotionEvent event) {
final float x = event.getX();
final float y = event.getY();
final float dx = Math.abs(x - lastX);
final float dy = Math.abs(y - lastY);
Rect mInvalidRect = new Rect();
if (dx >= TOUCH_TOLERANCE || dy >= TOUCH_TOLERANCE) {
final int border = mInvalidateExtraBorder;
mInvalidRect.set((int) mCurveEndX - border, (int) mCurveEndY - border,
(int) mCurveEndX + border, (int) mCurveEndY + border);
float cX = mCurveEndX = (x + lastX) / 2;
float cY = mCurveEndY = (y + lastY) / 2;
mPath.quadTo(lastX, lastY, cX, cY);
mInvalidRect.union((int) lastX - border, (int) lastY - border,
(int) lastX + border, (int) lastY + border);
mInvalidRect.union((int) cX - border, (int) cY - border,
(int) cX + border, (int) cY + border);
lastX = x;
lastY = y;
mCanvas.drawPath(mPath, mPaint);
}
return mInvalidRect;
}
}
MainActivity
package com.example.a69_sample_paintboard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//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PaintBoard paintBoard = new PaintBoard(this);
BestPaintBoard bestPaintBoard = new BestPaintBoard(this);
setContentView(bestPaintBoard);
}
}
onTouchEvent 메소드 내에서 이벤트를 처리할 때 각각의 이벤트를 touchUp, touchMove와 같은 별도의 메소드로 분리하고 변경된 영역만을 메소드로 분리하고, 변경된 영역만을 다시 그리게 해서 코드 및 그리기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라고 한다
touchMove 메소드를 보면 터치된 좌표 값을 moveTo 메소드로 패스에 추가한 후 그리는 부분과 그려지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만들어 결과 값으로 반환한다
터치할 때 좌표 값은 moveTo 또는 quaaTo 메소드로 Path 객체에 추가하는데, 새로운 좌표 값이 위치하는 영역을 Rect 객체에도 포함되도록 만들어서 invalidate 메소드로 뷰를 다시 그릴 때 Rect 객체의 영역만큼 다시 그리도록 한다
'안드로이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카메라로 사진 찍어 저장 (0) | 2021.11.04 |
---|---|
멀티터치 이미지 뷰어 만들기 (0) | 2021.11.03 |
BtimapFactory 클래스 (0) | 2021.11.02 |
비트맵 이미지 사용 (0) | 2021.11.02 |
드로어블 객체로 만들어 그리기 (0) | 2021.11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