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비연결성(Stateless)인 HTTP 프로토콜은 페이지 정보를 요청할 때마다 소켓을 새로 연결하고 응답을 받은 다음에는 소켓의 연결을 끊는 것이 일반적이다
그리고 그 소켓 연결 위에서 HTTP 프로토콜에 맞는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아 처리한다
HTTP로 웹 서버에 접속하는 것도 소켓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표준 자바의 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
자바에서 HTTP 클아이언트를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URL 객체를 만들고 openConnection 메소드를 호출하여 HttpURLConnection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
AndroidManifest.xml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package="com.example.a56_http">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INTERNET" />
<application
android:allowBackup="true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android:supportsRtl="true"
android:theme="@style/Theme.A56_Http">
<activity android:name=".MainActivity">
<intent-filter>
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
<category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category.LAUNCHER" />
</intent-filter>
</activity>
</application>
</manifest>
activity_main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Linear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 >
<EditText
android:id="@+id/editText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ems="10"
android:hint="사이트 주소 입력"
android:inputType="textPersonName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button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요청하기" />
<ScrollView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>
<LinearLayout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 >
<TextView
android:id="@+id/textView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Size="20sp" />
</LinearLayout>
</ScrollView>
</LinearLayout>
MainActivity
package com.example.a56_http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os.Handler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import android.widget.EditText;
import android.widget.TextView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net.HttpURLConnection;
import java.net.URL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EditText editText;
TextView textView;
Handler handler = new Handler();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editText = findViewById(R.id.editText);
textView = findViewById(R.id.textView);
editText.setText("https://yts.am/api/v2/list_movies.json");
Button button = findViewById(R.id.button);
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final String urlStr = editText.getText().toString();
new Thread(new Runnable()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request(urlStr);
}
}).start();
}
});
}
public void request(String urlStr) {
StringBuilder output = new StringBuilder();
try {
URL url = new URL(urlStr);
HttpURLConnection conn = (HttpURLConnection) url.openConnection();
if (conn != null) {
// 연결 대기 시간 설정
conn.setConnectTimeout(10000);
// 요청 방식을 GET이나 POST 문자열로 전달
conn.setRequestMethod("GET");
// 입력이 가능하게 해줌
conn.setDoInput(true);
int resCode = conn.getResponseCode();
BufferedReader 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conn.getInputStream()));
String line = null;
while (true) {
line = reader.readLine();
if (line == null) {
break;
}
output.append(line + "\n");
}
reader.close();
conn.disconnect();
}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println("응답 : " + output.toString());
}
public void println(final String data) {
handler.post(new Runnable()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textView.append(data + "\n");
}
});
}
}
반응형
'안드로이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SON 데이터 다루기 (0) | 2021.10.28 |
---|---|
Volley - HTTP 라이브러리 (0) | 2021.10.28 |
소켓 사용하기 (0) | 2021.10.27 |
스레드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(0) | 2021.10.27 |
일정 시간 후에 실행하기 (0) | 2021.10.27 |